Windows 환경에서 Subversion 서버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중 하나로 BitNami 패키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었다.

   - Subversion 설치 (Windows, BitNami) : http://whatwant.tistory.com/609


상당히 편리하기는 하지만,
솔직히 필자의 취향과는 너무도 다른 방식이기에 공식 배포판을 가지고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리눅스(Ubuntu) 환경에서는 필자가 좋아하는 방식인 SourceCode로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었다.

   - Subversion 설치 (Ubuntu, SourceCode) : http://whatwant.tistory.com/566


Windows에서도 SourceCode를 빌드할 수 있겠지만,
솔직히 최근 하루에 30분 짬내기도 힘든 상황에서 좋아하지도 않는 Windows 환경에 시간 투자하기는.... ^^



공식적으로 Windows 환경을 위한 Binary는 다음과 같이 제공이 되고 있다.

   - http://subversion.apache.org/packages.html#windows




1. Download

서버를 구성하기 위해서 최근에 유행(?)하는 것은 VisualSVN이다.

   - http://www.visualsvn.com/


Windows 환경에서 대부분 그렇듯이 Client와 Server 두 가지로 구분되어서 제공되고 있다.

   - http://www.visualsvn.com/downloads/

위 경로로 접속하면 다운로드는 3가지로 구분이 되어서 배포되고 있다.



   - http://www.visualsvn.com/server/download/

System Requirements 등을 확인하면서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 위 경로로 접속해보자.


대부분의 Windows 운영체제를 지원해주고 있고 상당히 낮은 CPU와 RAM, HDD 를 요구하고 있다.
즉, 어지간한 환경이라면 다 가능하다라는 아름다운 조건이다~!!!

잡소리가 길었다. [ download now ]를 눌러서 다운로드 받고 실행하자.



2. Install

사실 대부분의 상황에서도 그렇지만, 특히나 서버 프로그램은 경로를 포함해서 되도록이면 Default 설정을 따르는 것이 좋다.
선택의 상황들에 대해서 잘 읽어보고 되도록이면 기본 설정으로 가자.


위 설정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미 expert일테니.... ^^


VisualSVN은 상용 Enterprise Edition도 제공을 하고 있다.
좋은 소프트웨어라 판단된다면, 또는 회사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면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특히, 인증이나 로그 관련한 부분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부를 위해 또는 테스트 용도로 사용한다면, "Standard Edition"으로 선택해서 설치를 계속 진행하자.


설치 경로는 별다른 사유가 없다면 그대로 설정을 하고,
저장소 경로는 각자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경을 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서버로 사용할 포트를 설정하는데 기본값은 보안을 위해 [ https ]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거나 방화벽 등의 이슈가 있는 상황에서는 그냥 일반 http 포트인 80번 포트를 사용하자.


설치 과정이 진행이 되면 위와 같이 마무리가 된다.


서버 프로그램다운(?) Management 화면이 나온다.



repository 생성하고, 계정 관리하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SCM > Subver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bversion 설치 (Windows, BitNami)  (0) 2013.09.09
Subversion 프로토콜 - 1. SVN (Ubuntu)  (0) 2013.09.09
Subversion 설치 (Ubuntu, SourceCode)  (0) 2013.09.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