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관련 내용을 최근 너무 블로깅을 하지 않아서 진도를 빼려고 했는데,
프린트를 해놓은 것을 잃어버려서... 요즘 진도를 빼고 있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내용으로 블로깅을 하겠다.


앞에서 버튼을 여러개를 만들어서 웹 페이지도 보여주고 전화거는 것도 보여주고 했다.
그런데, 앞에서 다른 내용을 보여준 것은 내가 직접 만든 것이 아니라 안드로이드가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번에는 내가 새로 도화지를 하나 더 만들어서 그 곳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해보자.

안드로이드 용어를 사용해서 다시 말을 해보면,
이전에는 Activity 하나만 만들어서 작업을 했는데, 이번에는 Activity를 추가로 하나 더 만들어보자!



안드로이드에서 하나의 단위를 Activity라고 생각하면 된다.
Avtivity 단위로 별도의 소스파일을 사용하고 별도의 레이아웃을 사용한다.

완전히 새로만들면 귀찮으니 기존의 파일을 가지고 복사해서 사용해보자.


'HelloAndroidActivity.java' 파일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opy'를 한 이후에
바로 [Ctrl]+[v]를 눌러서 붙여넣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름을 바꿔주자.


이번에는 레이아웃 파일을 복사하자.


'main.xml' 파일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opy'를 선택하고,
[Ctrl]+[v]를 눌러서 붙여넣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일단 파일이름을 아래와 같이 적어보자.


입력은 되는데, 오른쪽 밑의 창을 보면 아래와 같은 붉은 글씨가 보인다.
대문자를 사용하면 안되나보다.


파일 이름에서 [F2] 버튼을 누르고는 아래와 같이 소문자로만 파일이름을 변경하자.


레이아웃을 바꿔보자.


이번에 만든 Activity로 전환이 되었을 경우에
mainActivity로 되돌아가는 기능을 하는 버튼 하나만 만들어보자.


버튼 하나만 남기면 된다.

주의할 것은 아래와 같다.
   - R.layout.otheractivity
   - R.id.backBtn
   - finish();


그런데, 이렇게 만든 Activity는 바로 사용할 수 없다.
등록을 해야하는 것이다.


'Package Explorer'의 밑부분에 위치한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선택해보자.


밑의 탭에서 "AndroidManifest.xml"을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의 내용을 추가하자.

<activity android:name=".OtherActivity">
</activity>


이제 새로 만든 Activity를 사용할 준비는 모두 끝났다.

마지막으로 새로 만든 Activity를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하자.


기존에 만든 첫 번째 버튼에 새로 만든 Activity로 넘어가는 코드를 추가하자.

Intent myIntent = new Intent(getApplicationContext(), OtherActivity.class);
startActivity(myIntent);


이제 다 되었다.
에뮬레이터로 결과를 확인해보자.


기본적인 앱에 대해서 충분히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내용에 대해서는 '이지스퍼블리싱'에서 출판한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을 참조하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